본문 바로가기
역대급 재테크 하기

치솟는 금값, 금테크 금구매하는 방법

by 츄츄낙타 2020. 9. 9.
반응형

치솟는 금값, 금테크 금 구매하는 방법

 

1. 금은방 구매 

 

동네 금은방이나 종로 등 각 지역에 유명한 금은방 상가에서 거래하는 방법(판가율 110%, 수수료 5%)이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사고 팔때 마진 차이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금 관련 액세서리를 구매하지 않고 골드바를 구매하기에는 손해 볼 확률이 높다.

 

 

2. 홈쇼핑 구매 

 

가장 금 판매 수수료가 비싼 곳으로는 TV 홈쇼핑이 있다.

 

판가율 160% 적용하여 수수료를 22%를 받아 챙긴다. 

 

실시간 방송 소개를 통해 쇼호스트가 저렴하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가장 비싼 수수료를 내고 구매하는 셈이다.

 

 

3. 백화점 구매

 

백화점의 금 판가율은 130% 수준,  20% 백화점 수수료로 백화점도 투자용 금 구매에는 적합하지 않다.

 

 

4.ETF와 ETN

 

ETF는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KODEX골드선물(H) S&P GSCI Gold Index를 지수를 통해 금시세를 반영한다.

 

특히 KODEX 골드선물(H)는 소액으로 매수가 가능하며, 금 상승과 하락의 배팅하는 KINDEX골드선물레버리지 ETF 신한 인버스 금 선물 ETN(H) 이 있다.

 

 

 

*여기서 잠깐 !!!

 

ETN과 ETF의 차이점

 

상품의 수익구조 ETF와 ETN이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포트폴리오에 직접 투자하는 ETF와 발행사가 채권의 형태 무보증 신용으로 발행하는 상품이 ETN이다.

 

5. KRX 금 거래소

 

금 현물 가격을 취급하고 국내 10여 개의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거래단위가 1g으로 무척 최소화되어 소액자금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거래 수수료 외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다.

 

또한 장내거래 시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고 매수한 금은 한국 예탁결제원에 안전하게 보관된다.

 

6. 금 통장 

 

각 은행에서 금 계좌를 개설하고 은행이 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을 국제시세에 맞춰 금 무게로 환산해 적립시켜는 주는 방법이다.

 

금 통장은 신규가입 시 1그램 및 추후 0.01그램 단위로 매수가 가능하여  적은 금액으로 매수할 수 있다.

 

하지만 취급수수료와 차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 15.4%가 적용되어 금 투자로서의 가치는 매우 떨어진다.

 

츄츄 낙타도 금 폭등 뉴스만 보고 금 통장을 개설했다가 세금만 내고 이득은 별로 보지 못했다.

7. 골드바

 

한국 조폐공사, 은행, 증권사 등을 통해 금괴를 직접 살 수 있다.

 

골드바의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지만, 금 현물 매입 시 10% 부가가치세를 내야 하고 은행에서 투자할 경우

 

5프로 KRX 금시장에서 거래할 때에는 온라인 0.3프로 오프라인 0.5프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