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대급 핵팁

자동차 배터리 교체 DIY,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하는 방법

by 츄츄낙타 2021. 1. 9.
반응형

자동차 배터리 교체비용,자동차 배터리 교체가격,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자동차 배터리,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간,자동차밧데리가격,배터리,자동차배터리방전,인산철 배터리,AGM배터리,자동차 배터리 수명,자동차밧데리충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기,18650 배터리,블랙박스 보조배터리,올뉴쏘렌토배터리,무선 보조배터리,차량밧데리교체,자동차 보조배터리,모닝배터리

 

 

안녕하세요.

오늘의 역대급 정보 츄츄낙타입니다.

오늘은 한겨울에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배터리 가격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ISG가 달려있는 요즘 차량들은 대부분 AGM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반차량들은 저렴한 일반배터리 장착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요즘 차량들은 대부분 AGM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현대자동차 기준 대략 공임비 포함 26만원 정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직접교체하는 DIY 방식을 이용하면 15만원정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 기준 AGM 배터리 (로케트, 델코 등) 12만원에서 17만원에서 형성되어있습니다.

이 가격 기준은 장착할때에 필요한 공구를 대여해주고, 폐배터리를 택배로 반납하는 조건의 가격입니다.

 

 

 

 

분해하는 방법

 

 

 

 

먼저 차량의 본네트를 열고,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일자드라이버를 활용하여 지렛대원리로 뽑습니다.

그러면 두개의 동그라미 고정 핀이 뽑히고, 에어송풍구를 손으로 들어 올려 제거합니다.

 

제거 한뒤 배터리를 들어올릴수 있는 윗 공간이 생겼습니다.

그러면 배터리가 차량에 고정되어 있는 전기 핀을 뽑아야 합니다.

장갑을 끼시고,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의 -전기 부분부터 제거 합니다.

제거를 위해서는 나사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10MM 렌치를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풀어준다음 고정핀을 들어올립니다.

 

그리고 똑같은 원리로 +부분 고정 나사를 살짝 풀어준 뒤 들어 올립니다.

 

12MM 자석 T렌치를 이용하여 배터리 아래 고정 핀을 돌려 제거 한 뒤  배터리 가운데 손잡이을 펼친 뒤 배터리를 들어올립니다.

 

 

 

주의사항

 

이때 배터리가 굉장히 무거우니 허리와 팔에 힘을 주시고 한번에 들어올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새배터리를 장착시에는 +부분부터 고정하시고 -전기 부분을 고정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하면 불꽃튀겨요 !!!

그리고 항상 시동 끈 상태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장갑 착용은 필수 입니다.

장착한 뒤  IBS센서는 각 제조사 차량에 따라 리셋 방법이 다릅니다.

가까운 해당 제조 센터에 가시면 진단기로 리셋해줍니다. 

아니면 그냥 며칠 타고다니면 센서 자동으로 꺼집니다.

 

(보통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5년 정도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