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대급 핵팁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차이(통신비 절약 시리즈 2탄)

by 츄츄낙타 2020. 7. 7.
반응형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차이(통신비 절약 시리즈 2탄)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대폰 구매하실때 많이 간과하시는 보조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보통 통신비 절약을 위해 제휴카드도 사용하시고 다양하게 할인받기 위해 노력하시는데요.

 

 

출처:PIXABAY

 

 

오늘은 휴대폰단말기를 구입할 때 통신사에서 주는 보조금을 어떻게 받는 것이 가장 나에게 맞는 방식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PIXABAY

 

 

휴대폰을 구매할때 우리는 복잡한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공시 지원금이 얼마고 선택 약정이 얼만데 한 달에 나오는 금액은 얼마 얼마라고 점원이 설명해줍니다."

 

 

출처:PIXABAY

 

 

근데 여기서 문제는 "공시지원금 이런 거 모르겠고, 난 데이터 무제한이면 되고, 휴대폰은 아이폰이면 돼" 라면서 그냥 구입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대체 공시지원금은 뭐고 선택 약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티다이렉트샵

 

공시 지원금

2014년 단말기 유통 개선법(단통법)을 통해 신규 휴대폰(출시 후 1년 3개월 이 지나지 않은 단말기)의 지원금을 일정액 이상으로 올리지 못하도록 제한한 제도로 인해 휴대폰 구입 시 통신사로부터 일정한 지원금을 받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일정기간 약정을 통해 단말기 금액을 할인받는 제도입니다.

 

(공시 지원금 확인은 각 통신사 다이렉트 몰에서 원하는 기종 선택 후 공시지원금 확인 )

 

 

즉 휴대폰 구입 시 통신사로부터 일정한 금액을 지원받고 남은 금액을 실제 구매 비용으로 납부하는 것으로, 약 정보 조금으로 이 기간(보통 24개월)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할인반환금=할인받은 금액 다 내놔)

 

 

선택 약정

선택 약정은 12개월 또는 24개월(통신사마다 설정할 수 있는 기간상이 함)을 약정하여 매월 2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휴대폰을 자주 바꾸는 사람이거나 공시 지원금 약정이 끝난 후 약정이 없는 사람은 기간을 고려하여 선택 약정을 체결하는 것이 실사용하는 일반인들에게는 이득입니다.

 

 

출처:PIXABAY

합리적인 선택 방법

 

첫 번째 방법

기본적으로 보조금을 많이 주는 대리점 및 통신사에서 구매하고 24개월 약정할인을 체결하고 24개월 동안 사용하는 방법 (공시 지원금 선택)

 

 

두 번째 방법

보조금을 적게 받았지만, 나는 휴대폰을 12개월만 사용하거나 난 약정을 다 채우지 못해 내가 할인받은 만큼 위약금을 반환할 거야 OR 위약금도 적어지는 구간에서 번호 이동할 거야 (약정할인)

 

 

 

 

 

 

 

 

반응형

댓글